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주민번호 뒷자리 의미가 있나요?

대한민국에서 살고 있는 어른은 누구나 주민등록증을 소유하고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는 사람마다 부여되는 고유한 번호가 있으며 각각에 의미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많은 분들이 알고 싶어 하는 주민번호 뒷자리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왜 이렇게 만들어지게 되었나요?

 

초창기에는 시와 도민을 증명하는 형태로 생성이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북한에서 특수부대 침임으로 인해서 개개인을 구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최근까지 사용하는 체계가 만들어지게 된 것입니다.

 

2. 어떤 의미가 있는 건가요?

 

앞에 있는 6자리는 누구나 알고 있듯이 태어난 년도와 월, 일을 표시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주민번호 뒷자리 의미 중에서 첫 번째는 태어난 년도와 내, 외국인에 따라서 여자와 남자로 구분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홀수는 남자, 짝수는 여자를 의미하게 됩니다.

 

2~3번째 자리는 지역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즉 태어나서 출생 신고한 장소를 알려주고 있으며 00~08은 서울에서 태어난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나머지 지역도 별도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4~5번째는 읍, 면, 동의 주민센터의 번호를 말하는 것이며 6번째는 그날에 태어난 순서대로 부여하게 됩니다. 마지막 7번째는 앞에 6자리와 함께 로직에 맞춰서 부여되는 것입니다.

 

3. 이제는 다른 방식으로 부여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주민번호 뒷자리 의미를 알고 있는 사람이면 숫자만 보더라도 정말 많은 정보를 아주 쉽게 알 수가 있습니다. 이런 것이 문제가 되어 2020년 10월부터는 이런 방식으로 부여하지 않고 남, 녀 구분을 제외한 나머지 숫자는 아무런 의미 없는 것을 부여하게 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주민번호 뒷자리 의미가 무엇이고 최근에는 다시 변경이 되었다는 것을 알려드렸습니다. 그러니 필요하신 분은 알려드린 내용을 인지하고 있으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