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관련 정보

자동차 RPM 불안정 어떻게 해야 하나요?

도로 위를 달리는 운전자가 가장 많이 보는 것이 계기판입니다. 그리고 여기에는 차량의 상태에 대해서 아주 많은 정보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에 대해서 잘 모른다면 어떤 상황인지를 알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잘 인지하고 못하는 자동차 RPM 불안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무엇을 의미하는 건가요?

 

이것은 엔진의 내부에 있는 크랭크축이 1분 동안에 몇 번이나 회전하는지를 숫자로 알려주는 것입니다. 계기판을 보면 0~9까지의 숫자로 되어 있을 것입니다. 1은 천 번, 9는 9천 번의 회전을 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2. 어떤 관계가 있나요?

 

많은 분들은 RPM 숫자가 높아지면 속도가 무조건 빨라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즉 무조건 비례해서 증가하는 것으로 인지하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토크와 여러 가지 장치 등이 상호 작용해서 속도는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무조건 액셀을 밟는다고 속도가 일정하게 증가되는 것은 아닙니다.

 

3. 정상적인 것은 어떤 것인가요?

 

평소에는 해당 수치에 대해서 별로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을 것입니다. 먼저 차종마다 조금식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대부분은 처음에 시동을 켜게 되면 1000 정도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그런 뒤에 점차 줄어들어서 400~700 정도에서 일정하게 유지가 됩니다. 그러고 나서 엑셀을 조금씩 밟게 되면 숫자가 점차 늘어나고 속도가 붙게 됩니다.

 

4. 어떤 것이 이상한 건가요?

 

먼저 시동을 켜고 나서 1분이 지나도 숫자가 떨어지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엑셀을 밟아도 올라가지 않는 경우입니다. 마지막으로 운행하는 도중에 숫자가 엄청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경우입니다. 이것의 원인은 엔진의 내부로 들어가는 에어클리너가 막힌 경우에도 발생하게 됩니다. 또는 엔진으로 들어가는 것이 불안전하기 때문에 자동차 RPM 불안정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견인차를 이용해서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해서 점검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아주 가끔씩 발생하고 있는 자동차 RPM 불안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런 상태를 무시하고 지속적으로 운행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