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관련 정보

고령자 운전면허증 반납이 무엇인가요?

이제는 우리나라도 나이가 많으신 분들이 늘어나서 고령화 사회로 진입이 되었습니다. 이런 시대가 되면 여러 가지 이슈가 생기게 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65세가 넘어가는 분들의 교통사고가 점차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고령자 운전면허증 반납 제도를 만들어서 시행하고 있지만 많은 분들이 모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내용인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왜 이런 제도를 만들게 되었나요?

 

인간은 누구나 나이가 들게 되면 점차 몸에 있는 여러 가지 기능들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시력, 청력이 나빠지거나 인지하는 능력 또는 반응하는 속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서 어느 정도 나이가 되면 자동차를 운전하는 것이 매우 위험한 상황까지 도달하게 됩니다. 그래서 운전자 스스로 소유하고 있는 자격증을 반납하도록 만든 것입니다.

 

2. 어떤 혜택을 받게 되는 건가요?

 

앞에서도 간단하게 언급해 드린 것처럼 고령자 운전면허증 반납하는 것은 강제성이 전혀 없고 자율적을 이루어지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각 지자체에서는 각종 혜택을 만들어서 제공해주고 있으며 가장 대표적인 것이 10만 원 상당의 지역 화폐 또는 상품권과 같은 것을 지급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주변에 있는 음식점이나 병원과 연계해서 원래 납부하는 금액에서 10~50% 정도를 주는 곳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것이 제공되고 있으니 거주하는 지역에 주민센터에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어떻게 하면 되는 건가요?

 

이런 것을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주변에 있는 주민센터 또는 경찰서, 면허 시험장에서 받고 있습니다. 그러니 근처에 있는 것에 물어보고 방문해서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자신뿐만 아니고 다른 사람의 안전을 위하는 고령자 운전면허증 반납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모두에게 좋은 제도이니 알아보고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