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관련 정보

브레이크 소리의 원인이 무엇인가요?

차량을 선택할 때 사람마다 여러 가지 항목을 체크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얼마나 제동력이 좋은지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안전을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원하는 거리에서 정확하게 멈추는 것입니다.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브레이크 소리가 발생한다면 신경을 쓰이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것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어떤 종류가 있나요?

 

먼저 종류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화물차 또는 버스 등 대형 차량에 이용되는 것은 드럼 방식이며 여러 가지 장치들로 구성되어 복잡하게 생겼지만 상대적으로 비싸지가 않습니다. 그리고 제동력이 뛰어나고 폐쇄적으로 만들여졌기 때문에 수리할 일이 별로 없습니다. 반면에 승용차에 적용되는 것은 디스크 방식으로 패드를 이용해서 마찰을 일으켜서 제동을 시키는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간단한 구조이지만 가격은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바퀴에서 소음이 발생한다면?

 

제동장치는 바퀴의 안쪽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잘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외관으로 볼 때는 얼마나 마모가 되었는지를 알 수가 없습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서 생산할 때 교체할 시기가 된다면 운전자에게 알려주기 위한 장치를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그래서 교체할 시기가 될 정도로 패드에 마모가 되었다면 브레이크 소리가 발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쇠를 긁는 듯한 소음이 발생하게 되어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센서 같은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드드득 소리가 발생합니다.

 

평소에는 문제가 없지만 눈이나 비가 올 때 제동을 하게 되면 아주 약한 진동과 함께 드드득 거리는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것의 원인은 ABS 장치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여러 가지 기능이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1초에 10~20회 정도 디스크를 잡았다가 풀었다가를 반복하게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제동이 훨씬 더 좋습니다.

 

오늘은 평소와는 다르게 브레이스 소리가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니 소음이 발생하게 된다면 정비소를 방문해서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