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관련 정보

자동차 임시번호판 유효기간이 어떻게 될까?

도로 위를 달리다 보면 가끔씩 특이하게 자동차 임시번호판을 달고 다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이것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모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해당 유효 기간을 포함해서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왜 이것을 달고 다니나요?

 

출고되는 차는 일반적인 것과는 다르게 하얀색에 까만 글씨로 적혀 있는 것을 달고 다니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다른 차량들과 동일한 것을 부착하면 되는데, 왜 이렇게 다른 것을 달고 있을까요? 그 이유는 책임 소지 때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차를 인수 후에 차량 인수증에 서명을 하게 되면 그때부터 생기는 차의 모든 문제에 대해서 소유주가 책임을 지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전에 충분히 테스트를 하라고 일정 기간 동안 부착하는 것입니다.

 

2. 얼마나 되나요?

 

자동차 임시번호판 유효기간은 10일 이내로 정해져 있습니다. 즉 처음에 부착한 날로부터 10일까지는 상관이 없는데 11일째부터는 하루에 5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그러니 그전에 충분히 운전해 보고 문제가 없는지를 체크를 한 뒤에 기간 내에 정식 등록을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는 자동차 임시번호판 유효기간과 과태료가 얼마나 나오는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니 충분히 테스트를 한 뒤에 기간 내에 정식으로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